안녕하세요 여러분, 영어 회화 1타 강사(가 되고 싶은) 크리스입니다.
오늘 배워볼 회화 문법은, 바로....
네, would 입니다. (발음은 wood와 같아용)
will의 과거형이라 알고 있을 would, 정말 자주 쓰이지만 항상 애매한 단어입니다. 지금부터 대화에서 would는 무슨 뜻으로 쓰이고, 어떻게 사용하며, 어떤 느낌을 주는지 같이 알아보시죠. Let's get it! (가보자구~)
일단 would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봅시다. (새로운 단어를 배울 땐 always(항상) 사전을 먼저 읽어봅시다!!)
1. <누가 한 말·생각을 전달하는 문장에서 will의 과거형으로 씀>
2. ~일 것이다 (상상하는 일의 결과에 대해 말할 때 씀)
3. ~였을 것이다 (사실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일어날 수도 있었던 행동·사건에 대해 말할 때 씀)
출처: 네이버 영어사전
이 외에도 여러 뜻이 존재하지만, 그 중 가장 많이 쓰이는 세가지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자세히 보면, 글귀가 약간 애매하죠? ~일 것이다, ~였을 것이다, 부연 설명을 넣어도, 예문을 읽어도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아주 간단하게!! 딱 2가지로 분류해 드리겠습니다. (p.s. 다른 의미도 없는 것은 아니니까 고급자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1. 의도, 의지 (~하겠다)
2. 가정 상황 (~이었겠다)
그런데 이 두 의미는 사실 하나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며칠 전 친구들과 했던 대화의 일부입니다.
친구1: Yo Chris, imagine if we had 500 Bitcoins right now.
야 크리스, 만약 우리가 지금 비트코인 500개를 가졌다고 생각해봐.
크리스: I would do anything for that!
그걸 위해서라면 무엇이든지 하겠어!
친구2: It would be crazy if we were super rich.
만약 우리가 엄청 돈이 많았다면 대박이었겠다.
크리스는 '무엇이든지 하겠다'는 의도를 보여주기 위해 would를 문장에 사용합니다. (1번 의미)
반면 친구2는 '대박이었겠다'는 가정 상황에 대해 말하기 위해 would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번 의미)
would의 1번 의미인 의도, 의지(intention)는 만약 어떤 일이 일어났다면, 또는 일어난다면 어떻게 하겠다~ 라는 뉘앙스로 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2번 의미랑 비슷하죠? 만약의 시나리오에 대해 말하는 느낌, 2번 의미에서 보이는 가정 상황과 같습니다.
다시 쉽게 말하자면, 그냥 ~라면 ~겠다 라는, 약간의 예상이 섞인 느낌으로 would라는 단어를 통째로 이해하시면 편하겠습니다!!
이제 이 느낌을 살려서 다른 예문들도 몇가지 보겠습니다.
Ex) This would become a long journey and a fun one.
이 여행은 길고 재미있는 여행이 되겠어.
Ex) I didn't think I would ever meet you.
난 너를 영영 못 만날 줄 알았어.
Ex) Would you like a cup of tea?
차 한잔 드릴까요?
........................여기서 잠깐!! 질문을 할 때는 would를 어떻게 쓰나요??
사실 would를 질문할 때 쓰는 것도 차이가 없습니다.
Would~ ? = ~겠어? ~겠니?
일반적인 문장과 똑같이, 가정 상황에서의 예상, 혹은 의도를 묻는 것이죠. 보통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할 때는 의도, 의지를 묻는 것으로 많이 쓰인답니다!
Ex) Would she have married James?
그녀는 James와 결혼했을까? (결혼 유무를 묻는 것 X, 결혼을 하려고 했을지 묻는 것 O)
Ex) What would you like to wear?
너는 무엇을 입고 싶니?
이상 크리스였습니다! 나중에 또다른 회화 레슨으로 돌아오겠습니다! See you later~
'영어회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회화 정복기: 원어민처럼 대화하는 방법 (0) | 2024.10.01 |
---|